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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그래픽 변경점 비교와 1.18패치

'"" 2017. 3. 30. 03:12

안녕하세요. 나쁜라마 입니다.


지난 일요일인 3월 26일에 블리자드의 회장, 마이크 모하임이 직접 한국에서 중대발표를 했습니다. 그건 바로 국민게임, 스타크래프트1의 리마스터 소식이었는데요. 어릴적부터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커온 저에겐 정말 열광할 수 밖에 없는 소식이었습니다. 리마스터 버전의 발표, 1.18패치, 브루드워 무료배포 소식은 저에게 선물과도 같았습니다.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1의 리마스터 발표와 함께 오랫동안 지속돼온 주요 버그들을 고치는 1.18패치 소식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1의 1.18 패치의 주요내용은 발키리 미사일과 드라군 무빙 버그, 반응속도 및 서버의 개선 등이 있습니다. 무려 16년만에 이뤄진 스타크래프트의 패치네요.


이 포스팅에선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드(Starcraft Remasterd) 버전의 다양한 그래픽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제 곧 공개되는 1.18패치의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의 그래픽을 살펴보시죠.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그래픽 변경점>


먼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소식을 발표한 영상을 살펴보실까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 공식발표 영상입니다. 가슴이 뛰지 않습니까?


이 날, 블리자드는 미국시간 기준으로 3/30일, 1.18패치의 적용계획도 밝혔습니다.



1.18 패치내용은?


StarCraft v.1.18a Patch Notes

스타크래프트 1.18 패치 노트

  • 스타크래프트(오리지널)과 브루드워는 이제 완전히 무료가 됩니다.


대표적 변경점, 개선된 부분

  • 풀스크린 모드와 윈도우 모드를 지원합니다. Alt+Enter 키를 사용하여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이제 UTF-8을 지원합니다.

  • 추가적인 키보드 설정(키바인드 옵션)

  • 윈도우 모드의 커서가 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제 유명한 맵들을 일일히 다운받을 필요없이 스트림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APM을 볼 수 잇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 옵저버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 이제 게임 로비에 들어올 때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게임 리플레이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게임 내의 타이머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 UPnP 지원

  • 배틀넷에서의 게임 반응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배틀넷의 인터페이스 UI를 개선했습니다.

  • 이제 윈도우 7, 8, 8.1, 10을 지원합니다.

  • 핵방지 기술이 적용됩니다.

  • 패치와 설치기능이 개선되어 더욱 빨리 패치가 가능합니다.

  • 기본적으로 피시서버를 지원합니다.


버그수정

  • 무지개 물결 그래픽 문제와, 80살은 된 캐리건, 그 외의 그래픽 버그를 해결하였습니다.

  • 랜 게임 방 찾기가 가끔 안 뜨는 현상을 해결하였습니다.

  • IME와 배틀넷 또한 게임문제에 대한 도움말이 안 뜨는 현상이 해결됐습니다.

  • 기존의 배틀넷과 랜이 수정됐습니다.

  • 더 이상 발키리는 고장나지 않습니다.

  • 더 이상 드라군이 얼어버리지 않으며 새 명령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18패치의 주요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유닛 중에선 발키리와 드라군의 버그가 수정됐네요. 다만, 드라군의 인공지능이 크게 개선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수준은 이미 게임의 일부로 생각되어 현재 상태를 어느정도 보존했다고 하네요.


시스템적으로는 단연 스타크래프트 부르드워의 무료배포가 돋보입니다. 그리고 OS 및 하드웨어의 향상에 맞춰, 반응속도 및 지원환경을 많이 개선한 것도 잘 느껴지네요. 피시서버는 사설 서버였는데, 이를 공식 지원하는 것도 매우 특이한 것 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18 패치 내용은 오늘 공개 예정이니 곧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의 그래픽 변화를 본격적으로 살펴보죠.



리마스터 버전의 그래픽은 어떨까?


먼저, 유닛들의 초상화를 살펴보죠.



인트로 영상의 질럿, 마린, 히드라

질럿, 프로브, 부관(커맨드 센터)

배틀크루저, 파이어뱃, 메딕

SCV, 레이스, 부화중인 알

드론, 가디언, 히드라

해처리, 스커지, 럴커


위의 유닛들의 초상화가 모여있네요. 초상화만 봐도 이전보다 세련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 속 유닛들의 디테일을 살펴보죠.



정말 '선명'하다는 느낌이 많이 드네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그래픽.

테란의 건물들과 유닛을 살펴보죠.



아머리와 서플라이 디포입니다.

디테일이 월등히 높아졌네요.



드랍쉽과 마린의 모습이 보입니다.

정말 비약적인 발전이네요.



배럭의 모습



많은 차이가 있는 골리앗의 모습

골리앗은 좀 더 날렵해진 느낌이네요.

화질구지로 나왔네요;



시즈탱크와 SCV의 모습입니다.

탱크의 디테일함이 돋보입니다.



테란의 꽃, 배틀크루져.

원래의 그래픽보다 역시 날렵해진 느낌입니다.




프로토스로 넘어왔네요.

프로브는 왠지 조금 길쭉(?)해진 느낌입니다.



게이트웨이와 템플러 어카이브의 모습입니다.

디테일을 살펴보니 굉장히 멋지네요.



포지와 옵저버터리입니다.

개인적으론 포지의 무늬가 정말 예쁘네요.



시타델 오브 아둔.

역시나 정교해졌습니다.



셔틀은 살짝 광택이 더해진 느낌이네요.



드라군은 뭐랄까.. 약간 꿀벅지(?)가 된 느낌입니다.

역시나 화질구지;



넥서스! 고대 유적같은 느낌이 나네요.



아비터와 제가 좋아하는 다크템플러, 하이템플러의 모습도 보이네요.



이번엔 저그입니다.

선명함이 더해져 꽤나 그로테스크함이 더해졌네요.

해처리와 라바의 모습입니다.



하이브의 모습입니다. 

가시가 도드라져 보이네요.



저글링의 모습입니다.

위쪽의 튀어나온 팔이 매우 도드라져 보이네요 :)



칼날이 매우 위풍당당해진 울트라입니다.

가장 많이 변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오버로드 역시 매우 디테일해졌습니다.



정말 끈적끈적함이 느껴지는 스포닝풀이네요.



디파일러는 조금 매끈매끈(?)해진 것 같습니다.



드론은 매우 화려해졌네요!



매우 멋있어진 그레이트 스파이어입니다.

붉은색이 많아 자세히 보면 좀 징그럽네요 ㅎㅎ



영원한 꽃게, 가디언!

다리부분이 좀 더 굵어진 느낌이네요.




미리 살펴본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드(Starcraft Remasterd) 버전의 디테일 샷들. 화려해진 그래픽들과 패치가 제 맘을 설레게 하네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버전의 그래픽 살펴보기, 그리고 1.18패치 내용을 살펴본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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